본문 바로가기
알면유용한 것들/사소하지만 쓸모있는 정보들

귤껍질은 일반쓰레기일까? 음식물쓰레기일까?

by 프프짱 2020. 11. 27.
반응형

제주도로 귀촌을 한 친구에게 택배가 왔다.

바야흐로 귤이 맛있는 계절에  맛있는 귤을 보내왔다.

 

크기는 일정하진 않지만 시원하고 달면서 새콤해서 너무 맛있다.

고마워 친구...

 

그런데 이렇게 귤을 하루에 두세 개씩 까먹고 있는데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할지 헷갈렸다.

 

알아보니 귤의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도 된다고 한다. 다만 귤껍질이 완전 건조된 경우에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려야 한다.

 

이렇게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할지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지 헷갈리는 것들에 대해 종류 별로 알아보기로 한다.

 

 


※  음식물 쓰레기 기준  ※
동물사료 또는 식물퇴비로 만들 수 있는 것

보통의 음식물쓰레기들은 사료나 퇴비로 비료 화하여 사용되기 때문에 딱딱하거나 질긴 것들은 모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리면 된다고 생각하면 헷갈림 없이 잘 분류할 수 있다.

 

1. 채소류

 

채소 중 딱딱한 뿌리와 질긴 껍질, 단단한 씨앗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대파의 파뿌리, 마늘 껍질, 양파 껍질,  옥수수 껍질, 옥수숫대 등은 일반쓰레기에 속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 가끔 채소를 통으로 버리는 분들도 있는데, 통으로 버리는 경우에도 일반 쓰레기로 분류 되므로 반드시 잘게 잘라서 버리도록 해야 한다.

 

2. 과일류

과일의 딱딱한 껍질과 씨앗도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복숭아 씨앗, 감 씨앗, 망고 씨앗 등의 딱딱한 씨앗과 파인애플의 껍질, 수박, 호박 등의 껍질도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3. 견과류

 

 

호두, 땅콩, 밤 등등의 견과류의 껍질을 매우 단단해서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한다. 

 

 

4. 육류

소, 돼지, 닭, 양, 오리 등의 뼈다귀, 깃털은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려야 한다. 특히 닭의 뼈는 얇지만 매우 뾰족하고 날카롭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반드시 분류하여 버려야 한다. 그리고 비계덩어리나 내장 부위들도 비료화하기 부적절하기 않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리는 것이 좋다.

 

 

5. 생선 및 갑각류 및 어패류

생선의 뼈, 내장 그리고 새우나 게 등의 껍질, 조개나 홍합, 굴 등의 껍질은 모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한다.

 

 

6. 기타

김치와 같이 양념이 많이 된 음식 - 양념을 제거하고 물에 씻어서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린다.

고추장,된장과 같은 장류 - 장류는 염분기가 많기 때문에 비료 화하기 부적합하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희석해서 버리거나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린다.

달걀 껍질 -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린다.

티백 등의 차 찌꺼기 -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린다.

한약재 찌꺼기 -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린다.

 

생각보다 많은 음식물들이 일반 쓰레기로 분류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재활용 쓰레기를 잘 분류하는 것처럼 음식물 쓰레기도 잘 분류하여 버린다면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데 일조하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